보건사업

방문건강관리사업

방문건강관리사업

사업목적

지역주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향상 및 허약예방 등을 통한 건강수준 향상

사업목표

  • 금연, 절주, 식생활, 신체활동 등 건강행태개선
  • 고혈압,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율 향상 및 합병증 예방
  • 노인의 허약(노쇠) 속도 지연

사업대상

  • 방문건강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
    • 흡연, 잦은 음주, 불규칙적인 식생활, 신체활동 부족 등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자
    • 고혈압, 당뇨, 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군 또는 질환군
    • 노인 중 허약(노쇠)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한 자
  • 우선순위 고려 대상
    • 연령기준 : 만65세 이상 노인
    • 경제적 기준 : 기초생활보장수급자, 차상위계층 등
    • 사회적 특성 : 독거노인, 다문화가족, 한부모가족, 조손가족, 북한이탈주민 등
    • 건강 특성 : 관리되지 않는 만성질환자 및 만성질환 위험군, 장애인, 재가암환자 등
  • 제외기준
    • 이미 질병 및 기능상태가 악화된 노인 장기요양등급 판정 등급자(1~5등급)는 제외 (단, 인지지원 등급자는 포함)

사업내용

건강상태 스크리닝 : 건강면접조사표와 건강기초조사표를 활용하여 대상자 군분류

  • 집중관리군 :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가 있고 증상조절이 안 되는 경우
    3개월 이내 8회 이상 건강관리 서비스 실시
  • 정기관리군 :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가 있고 증상이 있으나 조절이 되는 경우
    3개월마다 1회 이상 건강관리 서비스 실시
  • 자기역량지원군 :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가 있으나 증상이 없는 경우
    6개월마다 1회 이상 건강관리서비스 실시

건강관리 서비스

  • 기본 건강관리
    • 미세먼지 및 황사, 폭염, 한파 등 계절별 주요 건강관리사항 교육
    • 개인별 생활습관 상담,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동기 부여 및 교육
    • 대상자 가족의 참여 및 지지를 위한 가족대상 교육
    • 독거, 은둔 등으로 지역사회와 단절되거나 학대, 방임, 가정폭력으로 인한 취약대상 발굴
  •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
    •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 현황 파악
    • 건강검진 결과확인 및 참여 안내, 결과상담
    • 만성질환자의 생활습관 상담, 건강생활실천 동기부여 및 합병증 예방교육
    • 복용 약물에 대한 점검 및 상담
    • 대상자 가족의 참여 및 지지를 위한 가족대상 교육
    • 재가암환자의 경우 암 증상조절 및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정보제공 및 지역연계
  • 생애주기별 및 특성별 관리
    • 노인 대상 허약예방 및 관리
      • 장기요양등급 외 판정자에 대해 허약노인판정 실시 및 정기적 모니터링,
      • 신체활동, 영양, 구강관리, 요실금, 우울 예방, 인지 강화, 낙상 예방 등 허약노인 중재 교육 및 상담
      • 대상자 가족의 참여 및 지지를 위한 가족대상 교육
    • 임산부ㆍ신생아 및 영유아의 건강관리
      • 고위험 임부 및 정상 임부의 건강문제 스크리닝
      • 산욕기 평가에 따른 산후 건강관리법 상담
      • 모유수유 등 육아관련 건강정보제공 및 상담
      •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 스크리닝 및 영유아 건강검진, 예방접종 안내
      • 부모ㆍ자녀 간 상호작용 강화를 위한 정보제공 및 상담
      • 대상자 가족의 참여 및 지지를 위한 가족대상 교육
    •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건강관리
      • 다문화가족
        - 다문화가족의 지지체계 확인 및 가족 내 의사소통 장애요인 파악
        - 다문화가족의 건강문제 문제해결 능력강화를 위한 교육 및 상담
      • 북한이탈주민
        -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현황파악, 이용안내
        - 감염병 예방, 여성건강 및 정신건강 등 개선을 위한 교육 및 상담
        -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(하나원) 연계 건강상담 및 교육
    • 장애인 재활관리
      • 기능증진을 위한 일상생활수행능력, 관절구축 예방 신체활동 교육
      • 기본 건강관리 : 위생, 영양, 피부관리(체위변경), 구강위생관리 등
      • 연하장애ㆍ호흡장애 관리ㆍ 배변ㆍ배뇨관리 교육 및 훈련, 저작능력 향상을 위한 신체활동 교육
      • 장애심화 위험요인을 가진 만성질환자를 위한 자가 건강관리 교육
      • 2차 장애예방을 위한 낙상 및 안전관리 교육
      • 대상자 가족의 참여 및 지지를 위한 가족대상 교육
  • 건강관리 서비스 방법 : 직접방문 및 전화방문, 문자발송 등

방문건강관리 대상자 물품 및 의료비 지원

  • 지원대상 : 방문건강관리 등록 대상자 중 기초수급권자
  • 지원내용 : 본인부담 의료비 또는 간병비 연간 10만원 범위 내(사업비 한도 내 선착순, 타 사업 중복 제외), 기저귀, 패드, 영양제, 파스 등 물품 제공

취약계층 건강소식 알리미서비스 제공

  • 사업대상 : 방문건강관리 등록 대상자 중 만 65세 이상 노인 가구
  • 사업내용 : 방문간호사가 대상자를 방문하여 건강문제 확인 및 건강관리서비스 제공, 건강정보제공 및 상담, 혈압·혈당 측정, 처방받은 약 복용지도 등 대상자의 건강상태 등 모니터링 후 보호자에게(가족, 마을이장 등) 월1회 이상 문자서비스(SMS)로 전송

보건소 내ㆍ외 연계 서비스

  • 보건소 내 연계 서비스
    • 진료, 금연클리닉 등 건강증진사업, 의료비 지원사업, 철분제ㆍ엽산제 지원 등 사업 대상 및 건강검진 결과연계 대상, 정신건강복지센터, 치매안심센터 등
  • 보건소 외 연계 서비스
    •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.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, 의료급여 사례 관리사업, 노인장기요양보험(장기요양 등급외 판정자),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,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, 보건의료전문기관, 무료 수술 및 의료비 지원 등

※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신청 : 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담당(☎639-6193)

담당부서

  • 보건소 건강증진과 방문보건팀 
  • 김경옥
  • 055-639-6193

최종수정일 : 2022-01-2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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